[오산포커스] 오산시향토유적

내용

<오산포커스>

진행: 박성애 아나운서
출연: 김선희 한신대학교 교수 (오산시향토유적보호위원회 위원)

opening. 지난 7월 첫 발을 내딛은 오산시향토유적보호위원회의 심사 끝에 4개의 문화재가 향토유적으로 지정됐습니다. ‘봉학교비’(양산동 소재)와 ‘변응성 선정비’(지곶동 소재), ‘이상재 충신 정려문’(서동 소재)과 ‘이상재 묘’(서동 소재)가 오산시의 첫 향토유적으로 이름을 올렸는데요. 오산포커스 이 시간에는 4개의 향토유적 답사를 통해 오산의 소중한 문화유산에 담긴 기록과 의미를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봉학교비

Q. 봉학교비가 도대체 어떤 것인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Q. 수원 구읍에 여러 다리가 있었을 텐데, 세람교(봉학교)가 특히 중요했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유적의 가치)

Q. 봉학교비에 어떤 내용이 새겨져 있는지? 명문이 의미하는 바는?

#세람교지

Q. 지금 저희가 서 있는 이곳이 바로 세람교(봉학교)가 있었던 길이자, 봉학교비가 세워졌던 곳이죠?

“바로 이 곳이 오산의 삼남길의 시작점인 세람교가 있었던 곳”

“인조와 영조, 사도세자, 정조까지 17세기부터 18세기까지 역대 국왕의 행차길에 세람교(봉학교)가 있었다.” (현 융건릉 일대를 지나 세람교를 건너 독산성에 올라....)

“이러한 문화유산을 복원하고 널리 알린다면 오산시민들로 하여금 문화유산의 중요성을 새길 수 있는 계기가 될 것”

Q. 세람교지 대신 봉학교비를 향토유적으로 지정한 이유는?


#변응성 선정비

(질문 없이 내래이션으로 인물에 대한 간략한 소개)

“경기방어사 겸 수원도호부사로 제수된 변응성의 감독 아래 독산성이 석성으로 수축되었고 이후 200호가 거주”

“당시 성을 돌로 수축했다는 것이 큰 특징....행주산성을 비롯한 다른 산성 수축의 교본이 됐다고 볼 수 있어”

“석차, 포화, 기계 등을 설치, 장정 오백인을 모집해 군사 훈련을 시키는 등 적병 침범에도 대비”


#이상재 묘와 이상재 충신 정려문

Q. 이상재는 어떤 인물인지?

-인물에 대한 간략한 소개-

“많은분들이 이상재란 인물이 얼마나 유명한지 기대하셨을 테지만, 인물 자체보다는 정려문과 묘가 함께 수 세기를 거쳐 보존되었다는 것에 의의를 두었으면”

“우수한 문화재들이 무관심과 허술한 관리로 소실된 안타까운 사례 소개”

“이상재 묘와 이상재 충신 정려문을 통해 오산시가 우수한 선물들이 소실되지 않도록 노력하고, 다른 문화재를 지정하는 데 있어 신속한 대처와 관리를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